본문 바로가기

어디로 갈까?/괌,사이판,타히티

[북마리아나] 북마리아나(Northern Mariana ) 제도는 어떤곳?

북마리아나(Northern Mariana )

 

태평양 서부 미크로네시아에 있는 미국 자치령.

정식명칭은 북마리아나제도 연방이다. 주도는 사이판섬 찰란카노아이다. 1976년 괌을 제외한 마리아나 제도가 자치령화를 결정하고, 1978년 자치정부를 수리해 미국 자치령 북마리아나제도 연방이 됐다. 오가사와라 제도와 괌을 연결하는 마리아나제도는 길이 560km이며, 16개의 화산성 섬으로 이뤄져 있다.  대표적으로 우리가 흔희 알고 있는 사이판, 티니안, 로타 섬이 주를 이룬다.

 

 

 

 

<산업>

 

북마리아나 제도는 바다로 둘러싸인 섬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특별히 발달한 산업이 없으며 열대성 과일과 채소만이 약간 생산되고 있을 뿐이다. 코프라가 주요 농작물이며 자급용 작물로는 타콘 토란, 카사바, 마, 빵나무, 과일 등이 있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물품은 대부분 미국과 대만, 필리핀 등지에서 수입하며, 물가는 비싼편이다. 주민 대부분은 호텔과 레스토랑, 여행 관련 사업 등에 종사하고 있다.

 

 

<문화>

 

전통 차모로 양식과 스페인 지배 시절의 카톨릭 영향, 그리고 미국식의 생활 양식이 혼재하고 있다. 고대부터 모계사회였던 이유로 신랑은 결혼 지참금으로 집과 가정용품을 준비했고, 결혼 후에도 신랑이 마련한 집과 생활도구는 신부의 소유가 됐다.

현재도 이러한 모계사회의 풍습이 일부분 남아 있기도 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일상생활은 미국식으로 이뤄진다.

대중교통수단이 발달되어 있지 않아 대부분의 가정이 차를 소유하고 있으며 미국본토에서 수입한 생활용품을 사용하고 있다.

전통 차모로 문화의 영향은 축제와 전통 음악, 구전 민요, 전통 공예, 요리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스페인의 영향은 가옥에서 나타난다.  또한 인구의 대부분이 17세기 스페인 예수회 선교단에 의해 전파된 카톨릭을 믿고 있어 성당이 원주민 마을의 중심 역할을 해오고 있다.

 

 

 

 

<언어>

 

사이판 - 외교와 국방에 관한한 미국의 관할에 있는 까닭에 공용어는 영어이나 현지인들은 차모로어와 캐롤리니언도 함께 사용한다. 또한 최근에는 많은 관광객들의 영향으로 일본어와 한국어를 하는 사람들도 있다.

 

티니안 - 대부분의 차모로계 주민들은 일상생활에서 차모로어를 사용한다. 그외 관광객이나 관광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영어를 사용한다.

 

로타 - 차모로계 주민이 상당히 많은 로타에서는 일상생활에는 차모로어를 사용하고 관광객에게는 영어를 사용한다.

 

 

 

 

<기후>

 

사이판 - 연중 기온차가 1-2도 정도로 거의 변화가 없다. 하루 평균 온도는 섭씨 27도, 습도 70% 이상으로 높은 편이지만 우리나라처럼 불쾌 지수가 높지 않다. 그것은 연중 무역풍이 불기 때문이다. 계절은 크게 우기와 건기로 나뉘는데, 대략 7월과 9월 사이에는 우기로 우리나라와는 달리 잠깐씩 뿌려지는 열대성 폭우인 스콜이 자주 오는 정도이다

 

티니안 - 열대해양성 기후 지역으로 연중 따뜻하고, 온화한 평균 섭씨 27도~29도로 일년동안 온도의 차가 없다. 건기는 12월~6월, 우기는 7월~11월이며, 우기에는 매일 수회 스콜이 내리지만 여행하는데는 지장이 없다. 7월 중순에서 9월까지는 태풍으로 인해 바람이 잦다.

 

로타 - 사이판과 동일하며 1년 내내 기후 변화가 거의 없다. 건기(12월~6월)와 우기(7월~11월)로 나뉘며 우기 때는 매일 스콜이 5~30분 정도 내린다. 7월 중순에서 9월까지는 태풍이 오므로 주의를 해야 한다.

 

 

 

 

<인구>

 

사이판 - 동.서양인이 조화롭게 어울리며 살아간다. 토착민인 차모로인과 캐롤리니언이 가장 많고, 필리핀, 한국인, 중국

            인, 일본인, 미국인, 마이크로네시아인, 인도 후예인들이 함께 어우러져 살고 있다. 전체 인구는 약 7만 8천여명

            으로 추정된다.

 

티니안 - 티니안 섬은 마리아나 제도의 3개의 주요 섬들 중 가장 인구가 적다. 또한 워낙 유동 인구가 많아 정확한 인구

             조사가 불가능하지만 총 인구는 약 3,500명 정도로 추정한다.

 

로타 - 약 3,300명으로 섬 주민은 대부분 섬의 서쪽인 송송마을에 살고 있다.

 

 

** 자료협조 - 마리아나 관광청 **